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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1-1. What is Internet?
end systems : 인터넷의 가장 자리에서 연결되어 있음
- ex) pc. server, laptop, smartphone
- hosts 라고 부름 : network apps을 구동시킴
communication links : 인터넷에 물리는 장비들을 연결하는 것
- ex) wireless, wired links
- transmission rate == band width : 전송 속도가 중요
packet switches
- 각 장비를 서로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
- 모두 router(switch)에 연결하여 서로 연결된 상태를 만듦
- packet이란 데이터 덩어리를 누구에게 먼저 보내야 할지 결정
Internet == Network of networks
+) ISP : Internet Service Provider
- protocol.을 기반으로 메세지를 송수신함.
- protocol은 IETF(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)에서 표준화함
- RFC 가 그 표준화된 규약들
-
- RFC 전의 후보들은 Internet-Drafts의 형태로 올라감
- 자신이 설계한 프로토콜을 그 형태로 IETF의 회의에 올림
-
- ex) TCP, HTTP 등등
- 여러 application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해주는 Infrastructure로 볼 수 있음
- 해당 app의 interface를 제공하는 꼴
What is a Protocol?
protocol은 송수신한 메세지의 format, order을 정의한 것.
그리고 그 때 어떤 행동을 취해야하는지도 정의함
Ch1-2. Network Edge
< Network Structure>
- hosts: clients and servers
- host를 isp에 연결해주는 것을 access network 라고 함
- home networks를 ISP에 연결할 때는 Residential Access Network를 통해서 연결됨
- 실외에서는 Mobile Network를 통해서
- 학교나 회사 등은 Institutional Access Network를 통해서 - (dedicated)
- servers는 종종 데이터 센터를 의미
network edge에서 중요한 것
- 그 network의 수용량 == bandwidth
- 시간 당 얼마나 비트를 나르는가?
- shared인가? dedicated인가?
Connection between Home_Network and ISP
두 종류의 방식이 있다
- Digital Subscriber Line (DSL)
- 전화 회사가 사용하는 방식 (KT, SKT)
- 전화 회사에 DSL access multiplexer 장비를 이용하여, 각 집마다 연결된 dedicated line으로 온 정보를 DSLAM 장비로 받음
-
- 집마다 전용 전화선이 존재
- 그 정보로 voice랑 data가 다른 주파수로 들어옮
- 그 중 voice는 telephone network로, data는 ISP로 보냄
-
- 업로드 할 때는 upstream - (transmission rate < 1Mbps)
- 다운 받을 때는 downstream - (transmission rate < 10Mbps)
- 인터넷 정보의 소비자 이기에 다운 받는 것이 많아서 upstream보다 많이 뚫어둠
- Cable Network(HFC)
- 케이블 회사가 사용하는 방식 (미국이 보편적으로 씀)
- 각 집마다 CMTS에 일일이 연결(X)
- 여러 집이 하나의 연결선에 연결 - 공유(share)하여 CMTS로 받음
- CMTS : cable modem termination system
- HFC : hybrid fiber coax
- upstream(2Mbps), downstream(30Mbps) - 한국은 이보다 더 나아짐
- 보통 집에선 1Gbps의 이더넷을 이용
- 무선 연결은 wifi access pointer로 - router의 한 포트에 연결됨
- cable 또는 DSL modem을 통해 web으로 접근
- home network == LAN
-
- Local Area Network
- Router에 의해서 많은 장비가 연결되어 외부와 송수신
-
홈네트워크를 인터넷 엑세스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장비는? => 모뎀
Enterprise access networks (Ethernet)
- 모든 컴퓨터, 서버는 Ethernet Switch에 연결됨
-
- wifi는 ethernet switch의 한 포트에 연결
- 일반 컴퓨터 : 10~100Mbps
- 대용량 서버 : 1~10Gbps
- (Twisted-pair copper wire)로 end system과 ethernet switch를 연결
- Ethernet Switch는 모두 Institutional Router에 연결되어 ISP로 GoGo
- 이 때 dedicated로 연결된다는 거 알지요?
Wireless access network
type 1) wireless LANS
- 건물 안에서 사용
- Wifi : 300m(100피트) 내에 있는 장비는 연결 가능
- wifi 는 802.11로 규약이 되어있는데,
- transmission rate : b=11 / g=54 / n=450 Mbps
- 이 때 wifi 를, access pointer라고 부름
type 2) Wide-area wireless access
- 기지국(telco)으로. 10km 내에 있는 장비들이 mobile access가 가능해짐
- transmission rate : 1~10Mbps
- 3G,4G,LTE에서는 이동하면서 100Mbps도 가능
- 이 때 기지국을 , Base Station 라고 부름
Host : Send Packets of Data
- 메시지를 L 길이의 packet으로 나눔
- R 전송 속도로 access network에 packet을 보냄
-
- transmission rate == capacity, band width
- transmission delay = L(bits) / R(bits/sec)
- L비트의 packer을 링크에 전송하는 데 필요한 시간
-
Link : Physical media
단위 : bit
guided media: solid한 media 가 있음
- 용량 : copper < coax < fiber
copper의 대표적인 예로
- Twisted Pair (TP)
-
- ethernet cable로 많이 사용
- Category 5 (home - 100Mbps, 1Gbps)
- Category 6 (enterprise - 10Gbps)
- coaxial cable
-
- for multiple channels on cable => HFC cable로 이용
- 양방향 가능 (bidirectional)
- TP보다 훨씬 먼 거리 가능 ( < 10km)
fiber optic cable
- glass fiber
- 양방향 가능 (bidirectional)
- high-speed, point to point operation (10-100Gbps)
- low error rate - 전송 중 신호 손실율이 낮음
- 10km 이상
unguided media : 공기를 타고 신호가 확산/전파
ex) radio
효과
- 양방향 가능 (bidirectional)
- multipath fading - 장애물에 부딪히면 여러 방향을 전파
- shadow fading - 장애물에 가로막혀 더이상 나아가지 못함
- path loss - 아주 먼 거리에선 신호가 닿지 않음
- interference
종류
- terrestrial radio
-
- PAN (bluetooth)
- LAN (wifi)
- wide-area(cellular)
- satellite
-
- 상공에 있는 높이에 따라 GEO > MEO > LEO
- 높이 있을 수록 커버할 수 있는 영역이 커짐
- end to end delay는 270ms - 오래 걸림
정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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