컴퓨터 그래픽스
- 시각적 이미지를 생성, 가공, 이용하여 현실감 있는 가상세계를 재현
VR/AR의 역사
- 다모클레스의 검
- SIGGRAPH
- 영화 특수 효과 + 컴퓨터 게임
- CAD
- MR/ AR
- 과학적 가시화 : Scientific Visualization ( 지구의 기류 및 해류 시각화)
- 가상 트레이닝 : 수술, 조종 연습
- 가상 프로토타이핑 : 아파트 모델 하우스 처럼 물체 완성 전에 가상으로 체험하기
- 디지털 문화유산 : VR에서 문화재 관람 (어쌔신 크리드 오리진)
3대 분야 및 원리
모델링
- 디지털로 형태(shape)를 표현하는 과정
- 수학(기하) 기반
- 방법 : 3D 스캔, 수학적 모델
렌더링
- 모델의 음영/색깔을 결정하는 과정
- 빛, 모델 속성, 사용자의 눈의 위치
- 물리학 (광학) 기반
애니메이션
- key framing
- motion capture
- simulation
물리학 법칙을 이용하여 사물의 움직임을 실감나게 만들어내는 방법
대표적으로 "뉴턴의 2법칙" : 힘 = 질량 X 가속도. ( F = M (d/dt)(dx/dt))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t=1m39s&v=5aMXmxQBsoA&feature=youtu.be
컴퓨터 그래픽스의 미래
- 홈 엔터테인먼트
- 비대면 사회적 가상공간 구축 (교육, 문화, 사회 활동 전반)
- AI의 학습 모델 제공을 위한 효율적인 가상공간
- 디지털 인간
- 새로운 서비스 업의 모델
- 인간형 AI 에이전트
단점
- 가상공간 과몰입 : Matrix 영화의 세계 처럼
- 사이버 보안 : Deep Fak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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